The Flash 플래시 드라마 팬블로그

원노트 onenote 동기화문제해결! - 안드로이드 2016.6.14 업데이트 후



에버노트와는 달리 용량제한도 못느끼겠고 무료이기 때문에 줄곧 원노트를 사용해왔다.

다른 사람들의 불평과는 달리 난 큰 어려움을 못느꼈기에 평소 고마운 마음에 잘 사용해왔었다.

그런데 어느날 나의 안드로이드폰에 스크랩해두었던 자료들이 PC에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페이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페이지는 아직 동기화를 마치지 않은 다른 장치에서 추가되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세요


내가 사용하는 맥Mac이며 PC든 어디서든 동기화가 되지 않았다.

"아직 동기화를 마치지 않"았다니 무슨 소리야?! 

안드로이드폰이든 PC상에서든 마구 동기화 명령을 내려보아도

안드로이드폰에 있던 내용이 PC상에 동기화가 되지 않았다.



이것은 원노트 온라인에 접속해보아도 똑같은 결과였다.

곧 문제는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전자필기장의 내용들이 존재하지만 이 내용이 MS서버로 전달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안드로이드 버전의 원노트 onenote를 확인해보니

내가 모르는 사이 핵심코드 베이스의 변경 업데이트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업데이트 날짜는 2016년 6월 14일!

그러고 보니 이 날짜 이후로 나의 스크랩들이 모두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찾았다!!!!!

나는 안드로이드폰의 원노트를 지우고 다시 설치하기로 결정하였다.


설치하기 전에 먼저 해둬야할 일이 있다.

안드로이드폰에는 존재하지만 아직 MS서버랑 동기화되지 않은 데이터들은 원노트 삭제와 동시에 사라지게 된다.

(그 어느 곳에서도 존재하지 않게된다-_-;)

그러므로 동기화되지 않은 전자필기장들은 모두 백업을 해두어야한다.

나는 손으로 일일이 안드로이드 메모앱에 옮겨 이메일로 발송하는 방법을 택했다... (노가다였다~)


휴대폰의 원노트를 재설치를 하자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모든 동기화가 문제없이 진행되었다.

역시 문제가 있으면 재설치가 짱~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소프트웨어는 잘 만드는데 문제가 있었을 때 사후처리 부분에 있어서는 꽝인 것 같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게시판이든 여러곳을 찾아보았지만 도움이 되는 곳은 아무대도 없었다.

그리고 도움이 되지 않은 설명이라도 사무적이고 딱딱하게만 느껴졌다.

구글링으로 찾아본 다른 게시판에도 해결방법은 나와있지 않고 온통 동기화에 대한 불만투성이뿐이였다.


그래서 내가 해결한 방법을 여기서 공유해보려고 한다.

유저들에게 나의 방법이 원노트 사용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